본문 바로가기
에세이/퇴사준비

경제적 자유란

by 퍼스트클라스 2021. 1. 11.
반응형

퇴사를 위한 준비 1순위. 경제적 자유.
그렇다면 경제적 자유란 무엇일까. 10억 100억 부자가 되어서 돈 걱정을 하지 않는 것이 경제적 자유라고 대부분은 생각할 것이다. 이것도 틀린 말은 아니지만 보통의 사람은 정년까지 회사를 다녀서 10억도 모으기 힘들다. 투자를 해서 엄청난 돈을 벌었다는 아름다운 이야기는 소수에 불가하다. 일단 경제적 자유는 몇십억 부자라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나는 빨리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어서 미니멀리즘을 실천하는 중이다. 돈 먹는 하마인 외제차도 팔고 휴대폰 요금제도 알뜰폰으로 바꿨다. 화장품은 건강 이유로 화학약품이 안 들어간 순한 화장품 한 개만 쓰고 있고 색조 화장은 안 한다. 옷도 어차피 내가 좋아하는 몇 벌의 옷만 입으니 많이 살 필요가 없다. 더군다나 회사를 안 가면 더욱 옷을 많이 살 필요가 없다. 명품과 같은 사치품은 성격 상 원래 관심도 없었지만 관심 끊은 지 오래다.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소비와 사치는 나와는 먼 것이 되었다. 먹는 것도 최대한 건강에 좋은 식재료를 가공을 거치지 않고 먹는다. 미니멀리즘은 단순히 돈을 안 쓰는 것이라기보다는 내 생활 전반에 대해서 간결하고 군더더기 없이 살아가는 모든 것을 칭한다. 미니멀리즘을 실천하려면 일단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는 습관, 과시 욕구 등을 버려야 한다. 


소비는 지금까지 벌어놓은 돈과 퇴직금으로 투자를 해서 투자 수익금 만큼만 일 년에 쓰는 돈으로 정하면 된다. 만약 2억을 투자한다고 치면 2억에 적어도 1년 수익률을 5%만 잡아도 1000만 원이다. 나 같은 경우 1년에 1000만 원이면 나 혼자 생활비로 충분하다. 한 달에 나가는 고정비와 식비 합해서 30만 원 정도로 잡았으니 말이다. 예를 들어 교통비 2만 원, 보험료 5만 원, 통신비 2만 원, 생필품과 식비 그 밖의 비용을 잡아도 30만 원이 안 넘는다. 이건 주거비를 포함하지 않은 비용이니 개인에 따라 주거비가 포함되면 더 늘어날 수 있다. 투자에 대해서는 각자 알아서 투자 공부를 한 후 자신에게 맞는 투자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몇 십억이 없어도 충분히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 나의 이론이다. 내가 매 달 생활하는 데 필요한 최소의 돈 + a를 기준으로 잡아 대충 1년에 5% 수익을 낸다고 치면 경제적 자유를 위해 필요한 돈의 액수가 나온다. 한 달에 필요한 최소 생활비에 대해서는 나의 경우 미니멀리즘을 하면서 나름 뿌듯함과 행복감을 느끼고 있어 이 생활 방식이 나에게 맞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사람마다 생활 방식과 추구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각자 필요한 돈의 액수는 천차만별이다.

 

참 어렵게만 느껴졌던 경제적 자유라는 것을 나는 이런 식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지금은 휴직을 하면서 한 달 생활비와 투자에 대해 실험을 하는 중이다. 부디 이번 실험에서 큰 실패 없이 지나가 경제적 자유라는 질문의 답에 한 발자국 더 다가섰으면 하는 바람이다.

반응형

'에세이 > 퇴사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0) 2021.01.16
그럼에도 불구하고  (0) 2021.01.15
소비 줄이는 방법  (0) 2021.01.13
문제는 돈  (0) 2021.01.11
프롤로그 - 휴직을 했다.  (0) 2021.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