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이야기/거시경제 인사이트

미국은 어느 나라보다 빠르게 회복 중

by 퍼스트클라스 2021. 4. 1.
반응형

역시는 역시다. 미국은 전 세계 어느 나라보다 빠르게 회복 중에 있다. 세계 1등 나라 미국의 파워는 역시 대단하다. 이제는 신흥국에서 자본 유출을 걱정할 때이다. 터키와 브라질, 러시아는 벌써부터 기준 금리 인상에 나섰다. 한국도 금융위기 때 그랬듯이 미국보다 앞서서 기준 금리 인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미국보다 훨씬 앞선 2010년부터 기준금리를 인상했던 전력이 있다.

 

금융위기 이후 한국의 기준금리

 

www.hankyung.com/international/article/202103310980i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피로 쌓인 뉴욕 증시, 4월 쉬어가나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피로 쌓인 뉴욕 증시, 4월 쉬어가나, 김현석 기자, 국제

www.hankyung.com

 


...

최근 증시의 발목을 잡고 있는 건 여전히 금리입니다. 미 국채 10년 물 금리는 이날 새벽 연 1.776%까지 올라 저항선으로 여겨지던 1.75%를 넘어선 뒤 장 막판 1.71~1.72% 수준으로 내려왔습니다. 전날 아시아 채권 시장에서 호주 국채 금리가 10bp(1bp=0.01% 포인트) 가까이 치솟았고, 한국 국고채 10년 물도 8bp 가량 올랐습니다. 이 영향이 미 국채에도 미쳤습니다. 아시아 시장이 열릴 때 채권 매도세가 몰려 금리가 올랐다가, 미국 시장이 열릴 때는 반발 매수세 속에 금리가 내려오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백악관은 이날 오는 4월19일까지 미국 성인 90%가 백신 접종 자격을 갖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은 65세 이상 노인을 시작으로 접종 자격을 단계별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1일 모든 성인이 5월 1일까지 접종 자격을 얻도록 하겠다고 밝혔었는데 시점이 좀 더 앞당겨진 것입니다. 미국도 코로나 신규 감염자가 다시 늘고 있지만, 유럽처럼 봉쇄를 되돌릴 상황은 아닌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의 하루 국내선 비행기 탑승객은 최근 150만 명을 넘겼습니다. 코로나 이전인 200만 명 수준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또 유니버설스튜디오는 오는 4월 16일부터 홀리우드 테마파크를 재개장하기로 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경제 지표에서도 이런 상황이 감지되고 있습니다. 이날 발표된 콘퍼런스보드의 3월 소비자신뢰지수는 109.7로 전달(90.4)뿐 아니라 예상치(96.8)를 크게 웃돌았습니다. 거의 1년래 최고치입니다. 이는 미국인들이 경제 환경을 낙관적으로 보기 시작했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경제가 강해지면 물가가 꿈틀댈 수 있습니다. 이날 발표된 1월 미국주택가격지수는 전년 대비 11.2%나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율 기준 2006년 2월 이후 가장 큰 폭의 상승세입니다.

...

두 번째는 오는 2일 발표될 3월 고용지표입니다. 3월엔 백신 보급과 함께 봉쇄됐던 경제가 조금씩 재개되면서 일자리가 65만개 가량 늘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월처럼 한파와 정전 등이 없었습니다. 지난 26일 기준 신규 채용공고 숫자는 이미 작년 초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했습니다.

...

다만 월가 관계자는 "여전히 달러는 전반적으로 커다란 약세 추세에 있으며, 최근의 강세는 그런 약세 흐름 중에 잠깐의 되돌림 현상으로 보고 있다"며 "미국 경제에 이어 세계 각국에서도 백신 보급으로 경제가 정상화된다면 달러는 약세로 돌아설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전반적으로 미국 경제가 회복의 흐름을 보이고 있다. 고용과 경제 성장 두 부문 모두에서 말이다. 이 와중에 증시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은 채권 금리. 여전히 채권 투자자들은 인플레이션을 경계하고 있으며 기준금리가 인상되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달러는 여전히 약세의 추세에 있으나 일시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다는 의견. 달러가 다시 약세로 돌아설 것이라는데 그것은 미국 외의 나라에서 코로나로부터 회복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일어날 일이다.

 

유럽은 코로나 변이로 인한 재 봉쇄, 일본과 중국은 긴축에 벌써부터 대응하고 있고 그 외 신흥국들은 자본 유출을 두려워하며 일부 나라는 기준 금리를 인상하고 있다. 미국은 어느 나라보다 더 빠르게 회복할 것이며 인플레이션은 일어나게 될 것이고 그리고 이 인플레이션은 다른 나라로 수출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