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이야기/거시경제 인사이트

소비자물가지수, 기준 금리, 아파트 가격의 상관관계

by 퍼스트클라스 2021. 4. 9.
반응형

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4/09/2021040901604.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中 생산자물가 상승률, 2년 9개월 만에 최대

중국의 3월 생산자 물가지수(PPI)가 전년 동월 대비 4.4% 상승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중국 국가통계국 발표 내용을 인용해 9일 보도했다. 같..

biz.chosun.com

 

중국의 3월 생산자 물가지수(PPI)가 전년 동월 대비 4.4% 상승했다. 지난 2018년 7월 이후 33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중국의 생산자물가지수는 전 세계의 물가와 연관이 있다. 중국이 물건 값을 올리게 되면 그 물건을 수입하는 전 세계의 나라에서 소비자물가지수가 올라가게 되는 것이다. 한국의 소비자물가지수 또한 상승 중이다.

 

한국 소비자물가지수 등락률 추이

 

2008년 1월 이후의 소비자물가지수, 한국은행 기준 금리, 서울 아파트 매매 가격 등락률을 그래프로 뽑아보았다. 그래프는 ecos.bok.or.kr/ 에서 볼 수 있다.

 

 

러프하게 보니 시점이 잘 안보여 그림판으로 조금 편집해 보았다.

 

소비자 물가지수가 2% 이상 수준으로 유지될 시 기준금리 인상이 따라왔다. 그리고 그 금리 인상은 시간차를 두고 아파트 매매 가격 하락에 분명한 효과를 주었음을 볼 수 있다. 앞으로 중국의 생산자물가상승에 따른 반작용으로 한국의 소비자물가지수의 상승을 불러오고 2% 이상으로 유지될 시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인상하게 될 것이다. 그 이후 아파트 매매가의 변화는 하방으로 갈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소비자물가지수를 눈여겨봐야 하는 이유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