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1/056

원자재 지수 하락 및 테이퍼 텐트럼 가능성 https://youtu.be/rjVEzG5OVH0 지난 4월 간 원자재 지수가 급상승 -> 5월 CPI가 높게 나왔다. -> 주식 일부 현금화(4월 말) -> 실제로 조정 옴. 5월 원자재 지수는 하락 추세 -> 남은 5월 기간 동안 급등하지 않으면 6월 CPI는 전월대비 유사 혹은 하락할 것. -> 주식 시장 급 반등할 가능성 있음. -> 저가 매수를 시작해야 남은 5월 기간 원자재 지수 모니터링 필요. BUT 6-9월 사이에 미 연준에서 테이퍼링 발표가 시작될 수 있음. -> 테이퍼 텐트럼 -> 100% 주식 포지션은 위험. 역사적으로 주식시장의 조정, 회복은 반복된다. 2021. 5. 25.
충격적 미국 CPI 결과, 인플레이션 온다? 어제저녁 미국 CPI가 발표되었는데 예상치를 훨씬 웃도는 수치가 나와서 적잖이 충격적이었다. 전년 대비 4.2% 상승이 나온 것. 2008년 이후 최고치라고 한다. 코로나 기저효과가 있다고는 하지만 예상치를 웃돌아서 진짜 인플레이션이 오는 건 아닌가 싶다. 물론 FED의 여러 인사들은 일시적인 현상이라며 시장을 다독이기는 했다. 약 6개월간의 일시적인 상승일 것이라는데 6개월 간 저 정도 수치의 물가 상승률이 나온다면 그것도 무시 못할 수치 아닌가 의아하다. 그러면서 일시적인 상승이 아니라면 빠른 조치를 취하겠다는데 그렇게 되면 더 최악이 될 것 같은 예감이 드는 게 갑자기 기준 금리라도 올려버리면 시장이 받을 충격은 클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www.hankyung.com/finance/article.. 2021. 5. 13.
옐런의 금리인상 발언으로 시장은 충격 미국 시간으로 5.4일 옐런의 발언은 가히 충격적이었다. 금리 인상은 고사하고 테이퍼링에 대해 보수적인 입장을 취하던 것에 반해 갑자기 경기 과열을 막기 위해 금리 인상이 필요할 수도 있다는 폭탄 발언을 한 것이다. 나는 이것이 미국 정부의 고도의 계산에 의해 나온 발언임을 확신한다. 옐런은 전 연준 의장이자 현 재무부 장관으로서 정책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파워가 있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폭탄 발언 이후로 미국 주식 시장은 조정의 길로 가고 있는 듯 보인다. 시장은 테이퍼링을 벌써부터 받아들이기 시작한 걸까? 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105062080i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옐런이 던진 파문, 기술주를 흔들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옐런이 던진 파문, 기술.. 2021. 5. 6.
미국 증시의 좋은 시절은 갔다. 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105047101i 美 경제지표 보면 '증시의 좋은 시절' 이미 끝났다 美 경제지표 보면 '증시의 좋은 시절' 이미 끝났다, 김현석 기자, 뉴스 www.hankyung.com 요새 횡보하는 주식시장을 보며 좋은 시절은 다 갔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뉴스를 가져왔다. 미국의 경기 선행지표를 보면 '주식의 전성시대'가 이미 지났다는 분석이 나왔다. 역사적으로 볼 때 지표가 나쁠 때 주가 상승률이 높고, 선행지표가 정점에 달하면 상승률이 낮아진다는 이유에서다. 지난달 29일 발표된 미국의 1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은 연율 6.4%로 집계됐다. 이는 팬데믹으로 왜곡됐던 작년 3분기(33.4%)를 제외하면 2003년 3분기 이후 가장 높은 .. 2021. 5. 4.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대비 2%를 넘었다 아침에 발표된 CPI 가 2.3%로 발표되었다. 몇 년 간 많아야 1%대를 기록했기 때문에 디플레이션의 공포가 거론되기도 했던 것에 반해 이제는 인플레이션의 공포가 입에 오르내리게 될 것 같다. 다음 달에 발표될 수치도 2%를 넘어서게 될 것 같기 때문이다. 한번 발생한 인플레이션은 금리인상 전까지는 잡기 힘들다는 것이 문제이다. 인플레이션은 서민의 삶을 갉아먹는다. 실생활에 직격탄을 주기 때문이다. 한국은행은 물가안정목표를 정하여 국민에게 공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 공식 홈페이지에 가면 쓰여 있는 설립목적이다. 물가안정이 제1의 한국은행 설립 목적이자 목표이다. 이런 목표를 앞세워 앞으로 어떠한 스탠스를 취할지 참 관심이 가는 부분이다. 2021. 5. 4.
넘치는 유동성이 이제는 미술품 경매에 몰리고 있다. www.yna.co.kr/view/AKR20210324060100005?input=1195m 서울옥션 3월 경매 낙찰률 95%…역대 최고 기록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강종훈 기자 = 올해 들어 미술시장이 달아오르는 가운데 서울옥션 경매가 역대 최고 낙찰률을 기록했다. www.yna.co.kr 이제는 넘치는 유동성이 주식, 부동산에 이어 미술품 경매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부동산을 쉽게 사고팔지 못하니 생기는 현상인 것 같다. ... 낙찰률은 역대 경매 중 최고이며, 2개월 연속 90% 이상 낙찰률도 처음이라고 서울옥션은 설명했다. 지난달 서울옥션 경매 낙찰률과 낙찰총액은 각각 90%, 110억 원이었다. ... 해외 컬렉터의 실시간 온라인 응찰이 활발했으며, 국내에서는 젊은 층의 응찰이 눈에 .. 2021. 5. 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