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이야기/거시경제 인사이트

급 회사채 매각 발표한 FED, 테이퍼링은 시작됐다?

by 퍼스트클라스 2021. 6. 4.
반응형

간밤에 중요한 발표가 나왔다. FED가 만기 보유하기로 했었던 회사채를 올해까지 모두 매각한다는 발표. 역시 상황에 따라 발언을 호떡 뒤집듯 바꿔버렸다.

 

https://www.hankyung.com/international/article/2021060319741

 

 

Fed "회사채·ETF 연내 모두 팔겠다"

Fed "회사채·ETF 연내 모두 팔겠다", 총 137억달러 규모 전량 매각 파월, 작년엔 "만기 보유 원칙" 1년만에 자금 회수로 입장 바꿔 시장선 '긴축 전환 신호탄' 촉각 Fed는 "통화정책과 무관" 강조

www.hankyung.com

 


미국 중앙은행(Fed)이 지난해 3월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직후 유동성 공급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사들였던 회사채와 상장지수펀드(ETF)를 모두 팔기로 했다. 기업 채권시장이 충분히 안정을 되찾았다는 판단에서다. 통화당국이 본격적인 긴축정책으로 전환하는 신호탄이란 분석이 나온다.

...

Fed는 이날 베이지북을 통해 “경기 회복 및 물가 상승 속도가 다소 빨라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경기 회복 및 물가 상승은 긴축 전환을 압박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베이지북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위원들이 경기 상황을 판단하는 기초 보고서다. 차기 FOMC는 오는 15~16일 열린다.
보고서는 “(4월 중순 발간한) 직전 보고서 때보다 경제가 더 빠른 속도로 확장했다”며 “원가 및 인건비 상승의 영향으로 물가가 완만하게 오르고 있다”고 평가했다. “수개월간 소비자 물가가 더 오를 것”이라고도 내다봤다.

시장에서는 Fed가 올 7월 또는 9월 FOMC나 8월 잭슨홀 미팅에서 테이퍼링을 공식 논의하고, 내년부터 긴축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많다.


 

5월 민간 고용도 예상치를 상회하는 숫자가 나왔다. 물가와 고용 모두 좋게 나오니 FED에서는 슬슬 테이퍼링에 들어가는 것 아닌가 싶다.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50729 

 

美5월 고용 서프라이즈, 주식시장 영향은 - 연합인포맥스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미국 5월 고용보고서가 4월과 달리 호조를 보였지만 주식시장이 이를 반영해 급등할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됐다.3일(현지시간) 배런스에 따르면 최근

news.einfomax.co.kr

 



이날 미국 노동부는 5월 민간 고용이 97만8천명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월가 예상치를 대폭 웃돈 수준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시장 전망치는 68만명 증가였다.


 

이 와중에 테슬라는 점유율 하락 소식에 급락에 급락을 반복하는 중이다. 최고점 대비 30% 이상 하락하였다. 더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50738 

 

배런스 "테슬라 점유율 하락에 주가도 약세" - 연합인포맥스

(뉴욕=연합인포맥스) 배수연 특파원 = 전기차의 개척자인 테슬라(TSLA) 주가가 시장 점유율이 줄어들면서 다시 하락하고 있다고 배런스가 3일 보도했다.배런스는 더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기

news.einfomax.co.kr

 


배런스는 더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기차 개척자인 테슬라의 영역으로 진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테슬라 주가가 또 하락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하지만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판매 가능한 전기차를 더 많이 만들기 시작하면 진짜 문제가 될 것이라고 배런스는 덧붙였다.

배런스는 최근 투자자들의 마음을 무겁게 하는 일들이 줄줄이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차량 리콜, 새 생산시설 가동 지연, 가격 상승, 부품 부족, 비트코인에 대한 회사의 개입, 심지어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의 트위터(TWTR) 행태까지 모두 우려의 대상이 된 것으로 풀이됐다.

시장 점유율도 최신 이슈가 됐다. 크레디트 스위스의 분석가인 댄 레비는 전날 테슬라의 시장 점유율이 3월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의 29%에서 4월 11%로 하락했다고 밝혔다. 그는 시장 점유율은 생산 중단, 제품 출시 또는 기타 여러 가지 요인으로 매달 변동할 수 있다면서도 이번 점유율 하락은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레비는 테슬라에 대한 투자의견을 '보유'로, 목표주가는 800달러로 제시했다. 미온적인 평가이지만 목표주가는 최근 테슬라 주가보다 33% 높은 수준이다.

전체적으로 분석가 중 약 45%가 테슬라에 대한 투자의견으로 '매수'를 제시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주식에 대한 분석가들의 평균 투자의견 '매수' 비율은 55%에 이른다. 분석가들의 목표주가는 625달러 수준이다.


 

최근 안좋은 행보에도 불구하고 분석가의 절반은 매수하라는 의견. 테슬라가 전기차를 본격 상용화시킨 선두주자이기도 하고 일론 머스크의 천재성과 실행력이 참 매력적으로 다가왔던 것은 사실. 최근 도지코인과 관련하여 너무 가볍게 굴었달까 아무튼 조금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였던 것이 좀 안타깝다. 태도의 변화와 테슬라의 앞으로의 행보에 대한 강한 어필이 필요한 때인 듯. 나도 테슬라 주주로서 제발 그렇게 해 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