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이야기/거시경제 인사이트

애플과 테슬라 어닝 쇼크, 중국의 긴축 실험

by 퍼스트클라스 2021. 1. 29.
반응형

애플은 호실적에도 불구하고 어제 -3.5%가량 떨어지는 어닝 쇼크가 발생했다. 테슬라는 판매량 증가에도 다음 가이던스의 부재로 3.32% 떨어져서 장이 마감되었다. 그제 FOMC 기자회견에서의 발언 때문에 막판에 장이 안 좋게 끝났지만 어제는 떨어졌던 주식들이 대부분 회복하는 장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애플과 테슬라는 크게 떨어졌다. 실적이 좋게 나왔다고 무조건 오른다는 법도, 실적이 안 좋게 나왔다고 무조건 떨어진다는 법도 없는 것이다. 주식은 복잡계라 그냥 대응하는 수밖에 없는 것 같다. 예측하려 들면 손실을 보기 마련이다.

 

1년째 계속되는 코로나로 전 세계가 통화 팽창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와중 유일하게 긴축에 들어간 나라가 있다. 바로 중국이다. 빠른 경제 회복에 따른 긴축이기도 하겠지만 어찌보면 긴축 실험대 오른 것 같다.

 

www.asiae.co.kr/article/2020120311165009813

 

中 '나홀로 긴축'…경기회복 속 금융위기 차단 의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여파로 세계 각국이 경기 부양책에 골몰하는 상황에서 중국은 나 홀로 긴축 기조로 돌아섰다. 아직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한 다른 국가들과 달리 조

www.asiae.co.kr

 

미국에 바이든 정부가 들어서면서부터 강해진 경제 성장 정책 지원이 가해질 것으로 보이며 중국에 대한 견재도 한층 더 높아질 것이다. 2월 초 시행될 바이든 발 부양책은 약 달러 기조와 미국 내 인플레이션을 가속화시키고 미국은 인플레이션을 전 세계에 수출함으로써 국내 물가 안정을 도모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경제 성장이 빠르게 회복되면 회복될수록 중국과 다른 나라들은 긴장해야 하는 이유이다. 기축국의 힘은 실로 어마어마하다.

 

중국의 긴축 실험이 과연 성공적일지 섣부른 시도였을지 지켜봐야겠다. 만약 작은 긴축 시도가 성공으로 끝난다면 서서히 긴축을 더 진행할 것이며 다른 나라들도 긴축 실험에 돌입하게 될 것이다.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