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이야기/거시경제 인사이트

부동산 50% 하락한 아파트 팩트체크, 진짜로 반토막? (1) - 부산, 인천송도

by 퍼스트클라스 2023. 1. 29.
반응형

연일 부동산 하락 뉴스가 나오고 있는 요즘입니다. 언제는 하늘 끝까지 오를 것처럼 그러더니 이제는 땅 밑으로 내려갈 것처럼 뉴스들을 쏟아내니 참 사람들을 자극하여 클릭을 먹고사는 장사구나 싶습니다. 아무튼 현재 전고점 대비 50% 하락된 가격으로 실거래가 된 아파트 단지들이 있다고 해서 조금 조사해 봤습니다. 진짜로 50%가 하락한 것일까요? 지역별로는 부산, 인천의 송도, 세종, 화성 동탄이 대표적입니다. 1탄에서는 부산과 인천 송도를, 2탄에서는 세종과 동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산

 

아실 부산 하락 단지

부산 최근 1달간 실거래 하락한 단지들입니다. 놀랍게도 59% 하락한 단지가 있습ㄴ다. 바로 강서구 명지동의 대방노블랜드오션뷰2차 아파트입니다. 자세히 알아볼까요.

 

대방노블랜드오션뷰2차

22년 3월 12일 최고가 11억에 거래됐습니다. 그런데 참 이상합니다. 갑자기 5-6억대에서 11억대가 뜬금없이 찍혔습니다. 아무리 고층이라 한들 기존의 시세와는 좀 거리가 멉니다. 아 이래서 갑자기 59%라는 하락률이 나왔던 거군요. 단 1건의 뜬금없는 고가 거래(?)에 의한 착시 효과입니다.

 

대방노블랜드오션뷰1차

대방노블랜드오션뷰1차도 비슷합니다. 뜬금없이 6억대에서 10억 5천의 최고가가 찍혔습니다. 기존 시세인 6억대와는 거리가 너무 멀어 도대체 저 가격에는 누가 샀을까 하는 의문이 드는 가격입니다. 이러니 50%가 넘는 하락률은 실제 시세와는 맞지 않는다라는 결론이 나게 됩니다. 역시 뉴스는 단편적인 것만 보도하다 보니 팩트 체크를 해 보아야 합니다.

 

대연 푸르지오 클라센트

부산에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55% 하락률이 찍힌 대연 푸르지오 클라센트 아파트도 21년 5월 뜬금없는 11억 6천만원 거래 때문에 전고점 대비 50%라는 하락률이 찍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기존 5억대의 거래에서 갑자기 단 한건의 이상 거래(?) 때문에 50% 하락률이라는 오명을 쓰게 된 억울한 부산입니다. 참으로 어이없습니다.

 

오륙도 SK뷰

그나마 오륙도SK뷰는 납득할만한 수치입니다. 전고점 7억 3천은 기존 거래가와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최근에는 4억 5천에 거래되어 44% 하락률을 기록하였습니다.

광안쌍용예가디오션

 

광안쌍용예가디오션 아파트도 갑자기 찍힌 16억 최고 매매가가 납득하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아무리 고층이라 한들 기존 매매가와 5억 이상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47%라는 하락률을 기록하였습니다. 힘이 빠져서 이제 부산은 그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천 송도

 

인천 송도 아파트 하락률

더샵송도 마리나베이 아파트 33평이 최고 하락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역시 부산과 마찬가지로 50% 하락률을 보이고 있는데요, 부산처럼 한 건의 이상한(?) 최고가 거래로 인해 찍힌 하락률인지 자세히 팩트체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더샵 송도 마리나베이 33평 실거래가

22년 2월 최고가 12억 4천만 원이 찍혔습니다. 기존 10억이 안 넘던 실거래가에서 2억 5천만 원이 훌쩍 뛴 가격에 거래되었습니다. 그래도 부산보다는 폭이 적긴 하지만 12억이 넘는 거래는 전후에 없는 단 한건의 최고가 거래임을 알 수 있습니다.

 

더샵송도 마리나베이

그러고 최근 더샵송도 마리나베이의 거래가는 5억 후반에서 7억 언저리로 거래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100세대의 대단지이기 때문에 타입별, 층별 가격이 1억 정도 차이가 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산과 마찬가지로 송도도 단 한 건의 이상(?) 고가 거래에 의해 50% 하락률이 찍힌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렇다고 하락률이 작은 것은 아니지만 50%의 하락률은 조금 과장된 것으로 보이며 최고가는 9억 선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보입니다. 따라서 30% 정도의 하락률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글이 너무 길어져서 다음편에서 세종과 동탄의 50% 하락 팩트체크를 이어 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