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이야기/거시경제 인사이트

금리 상승기인 앞으로의 경제와 주가의 방향

by 퍼스트클라스 2021. 2. 28.
반응형

www.youtube.com/watch?v=2iV4c8-cSq0

 

평소 경제 공부를 할 때 자주 보는 김일구 수석님의 앞으로의 경제 전망에 대한 의견을 들어볼 수 있는 영상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놓칠 수 없는 중요 내용들을 담고 있다. 궁금한 사항에 대해서만 요점정리를 해보았다.

 

Q. 앞으로 연준의 스탠스는?

A. 연준이 잡고 있는 금리는 단기 금리이다. 장기 금리에 대해서는 막을 생각이 없어 보인다.

 

Q. YCC를 할까?

A. 부동산 가격이 폭락했던 2008년에 비해 지금의 부동산 가격은 안정돼있기 때문에(미국 기준인 듯) 지금은 YCC를 안할 것. 버냉키 의장 시절처럼 하지 않겠다고 옐런과 파월 의장이 의견을 표한 적 있음.

 

Q. 금리 상승 시 성장주가 부진한 이유는?

A. 성장주라서 금리 상승에 영향을 받는다기 보다는 현재의 성장주가 전체 시가총액 대비하여 대세주가 되어 금리 상승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라고 봐야 한다. 성장주 자체가 매크로가 된 상황.

 

Q. 장단기 금리차 계속 확대될까?

A. 올해 말이나 내년 초까지 평균적으로 250bp까지 벌어질 것. 즉 단기 금리가 고정되어 있는 동안 장기 금리가 2% 이상까지 오를 것.

 

Q. 중국과 한국의 금리 인상?

A. 미국의 영향을 많이 받는 중국, 한국은 금리 인상을 미국보다 서두를 것. 중국은 이미 작년 4분기부터 디레버리징에 들어갔고 곧 한국도 실시할 것.

 

Q. 앞으로 주가의 향방

A. 금리가 올라간다고 주식이 계속 떨어지지는 않음. 실적이 좋은 기업에 한해서만 주가가 오를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