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세이/퇴사준비

문제는 돈

by 퍼스트클라스 2021. 1. 11.
반응형

우리가 회사를 다니는 이유가 무엇일까.

 

꿈, 자아실현 등등 아름다운 이유들이 많지만 나의 경우 자아실현에서 돈으로 변질되었다. 회사를 들어가 보니 결국 내가 하고 싶었던 일이 아니었다는 깨달음. 돈 때문에 원래 꿈을 버리고 적당히 비슷한 분야로 타협해서 들어온 것이 문제였을까. 나는 점점 돈 말고 다른 목적은 찾을 수 없게 되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돈. 내가 금수저를 물고 태어난 사람이 아니라면 누구나 직장을 다니거나 사업 등을 통해 돈을 벌어야 생활을 영위할 수가 있다. 주거비, 전기세, 수도세 등 각종 세금, 먹고사는데 비용 등이 만만치 않다. 결국 이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돈이 없으면 절대 살아갈 수가 없다.

 

나는 흙수저다. 그런데 퇴사를 하려고 고민해보니 이 돈이 문제인거다. 그래서 나름대로 많은 시도와 고민이 있었다. 처음에는 다른 일을 직업으로 삼아보자는 시도를 했다. 일단 지금 하는 일은 적성에 안 맞으니 다른 적성을 찾아야겠다는 마음에 네일 아트, 도자기, 액세서리 공예에서부터 스마트 스토어, 블로거 활동, 셔터 스톡, 악기 연주 등 다양하게 시도해보았다. 그러나 청소년기도 아니고 다 큰 성인이 되어서 내 적성을 새로 찾는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니었다. 이 문제는 쉽게 해결될 문제가 아니었고 지금도 고민이 되는 큰 문제이다.

 

결국 직업을 바꾸는 것은 어려우니 퇴직 후 벌이가 없다고 가정한 상태에서 어떻게 살아야하는가에 대한 고민이 생겼다. 미국 파이어족에 대한 글에서는 백만 달러를 모아서 은퇴 후에는 투자를 통한 수익만을 쓰고 산다고 한다. 백만 달러면 원화로 10억인데 10억을 투자해서 연 수익 5% 정도를 낸다고 하면 연 5000만 원으로만 쓰고 살아가는 것이다. 근데 나는 정년퇴직을 한다 해도 10억이 없을 것이다. 그래서 내 기준대로 나누기로 했다. 그 미국 파이어족은 4인 가족이었는데 4인 기준으로 잡았을 때 10억이니 1인은 적어도 2.5억 정도가 되고 그의 5%는 1250만 원 되겠다. 1년에 1250만 원이면 한 달에 100만 원 남짓. 한 달 100만 원으로 살 수 있는 방법은 미니멀리즘을 실천하면 된다. 퇴직 고민과 함께 우연히 미니멀리즘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이게 이렇게 이어지게 된 것이다.

 

처음 미니멀리즘을 알고 난 뒤 제일 먼저 집에 있는 필요 없는 물건들을 중고로 팔아버렸다. 이렇게 하면 나중에 집의 크기가 작아져도 숨통이 트일 것이다. 그리고 돈 먹는 하마인 자차도 팔아버렸다. 무슨 바람이 불었었는지 5년 전 외제차를 마련했었다. 자동차는 사는 순간부터 감가상각이 돼 자산 증식에는 하나도 도움이 안되는 물건이다. 보험료에 기름값에 감가상각에 삼단 콤보를 맞으며 내 자산을 갉아먹고 있었던 것이다. 차를 판 이후 한 달에 쓰는 돈이 훅 줄어든 것이 바로 체감이 된다. 외식도 줄이고 새로운 물건은 되도록이면 사지 않고 그렇게 미니멀리즘을 실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투자는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나는 주식투자에서 찾았다. 이것 저것 투자 책을 찾아보았고 그중에 나한테 딱 맞는 투자법을 찾았다. 미국 1등주만 투자하는 아주 보수적인 투자법인데 이대로만 하면 원금을 크게 잃을 걱정도 없고 은행 이자가 워낙 낮으니 주식 투자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을 것이다. 3월부터 지금까지 투자해서 적지 않은 수익을 얻은 것은 다행. 그러나 현재 초 저금리에다 유동성의 힘으로 향상했다는 것은 살짝 걱정스러운 부분이다. 출구전략은 항상 생각해 놓는 편이 좋을 것 같다.

 

이렇게 미니멀리즘과 주식 투자로 내 퇴직 이후의 자본 상황은 해결될 것 같은 것이 지금까지의 나의 생각이다. 휴직 기간 동안 위의 내용을 실천하면 한 달에 얼마를 쓰고 과연 가능한 내용인지 실천해 보려고 한다. 부디 내가 계획한 만큼 잘 되길 바라본다.

반응형

'에세이 > 퇴사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0) 2021.01.16
그럼에도 불구하고  (0) 2021.01.15
소비 줄이는 방법  (0) 2021.01.13
경제적 자유란  (0) 2021.01.11
프롤로그 - 휴직을 했다.  (0) 2021.01.09